20101213. 미리 가보는 경춘선 - 경춘선 춘천구간 이용자점검 후기

2010년 12월 21일 경춘선 무궁화호가 운행 중지되고, 수도권 전철로 완전히 대체됩니다.
20m 레일을 용접하지 않아 덜커덩거리는 소리가 아직도 나는 구 경춘선. 그리고 대학생활에서 꼭 한번쯤은 가보는 MT의 추억을 많이들 안고 있는 경춘선. 12월 20일 경춘선 무궁화호의 마지막 운행 이후에는 이제 그 경춘선과는 안녕입니다. 통일호가 없어진 것도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이제는 무궁화호와도 안녕이네요.
대학생들의 MT 문화 같은 것도 크게 바뀌게 되겠죠. (다만 전 이제 대학 학부생에서 졸업하고 군대에 가네요.)

12월 21일에 경춘선이 개통하는데, 전 이미 전철로 경춘선 전 구간을 탑승했습니다.

갈아타는 곳 표시는 있어도...

아직은 갈 수 없는 곳인데.


도대체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나고요? 이런 게 있답니다.

국토해양부 고시 제 2009-218호(2009. 4. 27) 철도건설사업시행지침

제43조(시설물 이용자 점검 등 개선사항 보고)

  ① 철도사업자는 개통예정일로부터 10일 전까지 철도건설사업시행자와 합동으로 시설물 이용자 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때 철도사업자는 철도건설사업시행자와 협의하여 민간단체를 참여시킬 수 있다.
  ② 철도사업자는 개통 후 90일 이내에 철도시설의 보완사항 등 철도운영에 따른 개선사항을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위 조문에서도 볼 수 있다시피, 철도건설사업시행지침에 따르면 개통 10일 전까지는 이용자점검을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연말 내 개통"에 무게를 두어 공사가 이루어진 나머지, 이번 이용자점검은 아쉽게도 시설물의 완전한 준비가 이루어지지는 못한 상태에서 실시되었습니다.

경춘선의 이용자점검은 이미 이전된 망우, 평내호평, 마석역을 제외한 상태에서 13일에는 춘천시 구간 6개 역(춘천, 남춘천, 김유정, 강촌, 백양리, 굴봉산), 14일에는 가평군 구간 4개 역(대성리, 청평, 상천, 가평), 15일에는 서울, 구리, 남양주에 있는 5개 역(상봉, 갈매, 퇴계원, 사릉, 금곡)으로 나누어져 이루어졌습니다. 전 그 중 13일 춘천시 구간의 이용자점검에 한국철도공사 수도권동부본부 고객대표 자격으로 참석하였습니다.
13일 춘천구간 점검 때에는 저 이외에도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춘천시에서 한 사람씩 나와서 점검위원으로 점검을 돌았는데요, 각각 신경써야 하는 분야가 달랐습니다. 제가 봐야 할 것은 승객에게 불편하지 않도록 동선이 짜여 있는가와 여객편의시설이 충분히 승객이 인식할 수 있게 되어 있는가 하는 식으로, 승객 입장에서의 역 건설상태 확인이었습니다.

내용 보기...


이건 덤.



※ 이번 사진은 "고의적으로" 저화질로 업로드했습니다. 원본은 제 노트북에 소장중입니다.
※ 이후 포스팅은 사진대방출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벌써 24장이 추가로 대기중입니다.
  1. 용산행 좌석급행 열차는 2012년에나 운행한다고 하네요. [본문으로]
  2. 이번엔 낙서를 허용해 줄만한 장소도 없습니다. 아 망했어요. [본문으로]
댓글 남기기
◀ PREV 123456···17 NEXT ▶